사진정보

스마트폰으로 찍은 사진에 날짜, 시간 나오게 하는 방법은?

길 위 2022. 7. 9. 09:00
반응형

안녕하세요? 길 위의 사진관입니다. 여행사진을 기록하는 활동을 하다 보니 가끔 사진과 관련된 포스팅을 아주 간간히 하고 있는데요, 어느 날 티블로그에 유입된 검색어들을 확인해 보니, 스마트폰으로 찍은 사진에 날짜와 시간이 나오게 하는 방법을 검색하여 들어온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거의 모든 분들이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고 있으니, 어쨌든 다양한 스마트폰의 기능들을 다 알고 있으리라 생각하고 있습니다만, 그런중에도 아직도 스마트폰의 사진 기능들에 대해 잘 몰라서 검색하는 분들도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포스팅으로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을 때 자신이 찍은 사진에 찍은 날짜와 시간들이 나오게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사실 여행이나 맛집 탐방등을 하다 보면 사진을 많이 찍게 됩니다. 그것도 아주 많이 찍게 되죠. 그런데 나중에 포스팅하려고 1) 사진 파일을 열어보거나  2) 찍었던 사진을 다른 파일이나 기기로 옮겨 놓아 저장을 하고 나면 초기에 있었던 사진 정보가 다 사라지게 됩니다. 그런 관계로 그날에 여행한 날짜나 시간들을 기록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자신이 찍은 사진 위에 표시를 해 두고 싶은 마음이 생기죠.

 

결론부터 말하자면,

사진 위에 날짜와 시간들을 표시해 두면 다른 기기나 파일로 옮겨도 원래의 시간들의 기록은 변하지 않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런 관계로 사진 위에 직접 그런 것들을 표시해 놓고 싶은 건데, 그것들을 한 장 한 장 다 일일이 표기한다는 것은 번거롭고, 사진을 자신이 찍었을 때 알아서 자동으로 즉시 표시가 되었으면 하는 마음일겁니다.


디지털카메라는 옛날부터 원하면 해당 연도와 날짜 시간들이 표기되기도 했었죠. 주로 사진의 뒷면에 표기되었더랬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찍은 사진에 대한 정보 확인하는 곳과 날짜, 시간 나오게 하는 방법
1. 카메라의 상세 사진 정보는 상세 설명에서 확인할 수 있다.
(상세 설명에 있는 정보) 먼저 카메라의 사진의 상세 설명에 사진을 찍은 날짜와 시간이 자동으로, 위치(카메라 설정으로 설정한 경우)등이 상세하게 기록되어 있다. (단, 사진을 다른 파일로 이동하거나, 다른 기기로 옮기거나, 카카오톡으로 이동하게 되는 경우 초기의 상세 설명 정보 또한 달라진다)

스마트폰의 갤러리앱에 사진 정보가 있는 곳 > 을 누르면 더 자세한 사진정보가 나온다.
사진을 찍은 날과 시간, 파일, 찍은 기기이름과 추가로 위치를 설정하면 위치도 상세정보로 볼 수 있다.(위치표기는 제외한 상태)


2. 스마트폰의 갤러리 앱 기능으로 후 작업을 한다.
스마트폰의 갤러리 앱에서도 촬영 연도와 날짜, 요일을 넣을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단, 이 기능은 사진을 찍은 후 후보정 작업으로 원하는 사진에 넣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갤러리 앱의 스티커 기능에 있습니다.

스마트폰 갤러리 앱의 스티커의 기능 활용하기

 

스마트폰의 갤러리앱에 있는 날짜와 요일을 넣을 수 있는 기능.




3. 구글 플레이의 앱을 활용한 가장 확실한 방법
구글 플레이에서 사진 날짜 시간 표시를 검색한 후 나오는 앱을 이용해 사진에 날짜와 시간을 넣을 수 있습니다. 사진에 날짜와 시간을 넣을 수 있는 앱이 구글 플레이 앱에 몇 가지로 보입니다. 이 중에서 자신과 맞는 앱을 찾아서 설정하면 사진에 날짜와 시간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앱 중에서 일단 대표적인 하나의 앱으로 그 기능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구글 플레이에 있는 사진 날짜 시간 표시 앱.


[타임스탬프 앱]
이 앱은 사진에 시간과 날짜를 쉽고 간단하게 표기할 수 있게 만든 어플입니다. 사진을 찍은 후에 후 작업으로 앱을 활용해 당연히 타임스탬프를 사진에 넣을 수 있고, 가장 중요한 것은 [앱의 고급 기능]으로 "즉시 저장" 기능이 있습니다. 즉, 타임스탬프 앱의 설정에서 "즉시 저장" 기능을 활성화하면, 카메라에서 촬영하는 즉시 사진이 저장되어 사진 찍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렇게 사진에 그날 찍은 날짜와 시간을 표시하고 싶은 경우는 어떤 경우일까요? 그것은 주로 이런 목적으로 활용될 때입니다.
활용의 예) 식단 기록, 운동한 날짜, 스터디 인증하고 싶을 때, 기상시간인증하고 싶을 때, 아기 성장 사진을 담고 싶을 때, 업무 중, 여행의 기록의 시간들을 기록하고 싶을 때입니다.

사진 날짜 시간 표시 앱 기능 (출처 : 구글 플레이 타임스탬프 앱 정보)



이상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을 때 사진에 날짜와 시간을 나오게 하는 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주의 : 스마트폰의 기능은 기기의 종류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다는 점도 잊지 마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