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포토

강화도 여행 알고 가기 TIP - 인천공항,김포공항에서 가는방법, 효율적인 여행코스 계획하기. 강화도 여행에 필요한 준비물.

길 위 2023. 9. 1. 18:09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웃님. 이번 여름에는 강화도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강화도 여행을 다녀온 길 위의 풍경들을 포스팅하기 전에 만약 이웃님 중에도 이번에 강화도 여행을 계획하고 다녀오실 예정이라면 도움이 될만한 팁을 미리 알려드리면 여행에 참고하시는데 도움이 될 것 같아 포스팅으로 간략하게 남겨봅니다.

강화도 여행을 하기 전 미리 알고 가면 좋은 팁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여행 전에 알아두면 좋을 교통편이나 여행코스, 준비물, 그리고 기타 강화도 여행의 장점과 단점까지 모두 알려드리니 강화도 여행을 하실 때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강화도 여행에 대한 팁을 알려드리려는 이유는,
강화도 여행을 여러 번 다녀왔다면 개인적으로 좋은 여행방법을 많이 알고 있을 테지만, 몇 번 가본 적이 없거나 잘 알지 못하는 상태로 가면 강화도 여행할 때 놓치는 부분도 많이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이번 여행에서 알고 느꼈던 것들을 기록해 두고 그 여행 정보들을 이웃님들과 같이 공유하려고 합니다.

강화도는
인천광역시로 되어 있는 섬으로 우리나라에서는 다섯 번째로 큰 섬. 섬과 육지의 매력을 같이 가지고 있는 강화도는 섬이지만 수도권에서 가장 접근하기가 좋은 서울에서 갈 수 있는 가장 가까운 섬. 강화도는 섬이지만, 자동차로 이동이 가능하다는 건 모두 알고 계시겠죠? 북쪽으로는 강화대교와 연결, 남쪽으로는 강화 초지대교와 연결되어 있어 진입할 수 있고, 강화도와 인접한 또 하나의 섬 교동도와 석모도를 교동연륙교와 석모대교를 이용해 진입 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한마디로 우리나라에서 섬 여행하기 좋은 곳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강화도의 선수포구 후포항 풍경 1


강화도 여행을 하기 좋은 계절이 따로 있을까요?
강화도는 생각보다 큰 섬이라서 관광지마다 걸어 다닐 일이 많습니다. 뜨거운 햇빛이 내리쬐는 무더운 여름에 하는 강화도 여행은 조금 힘들었습니다. 강화읍만 예를 들더라도 차를 공용주차장에 주차하고 읍 주변을 걸어서 관광해야 하기에 뜨거운 태양이 내리쬐는 여름보다는 봄, 가을에 오는 것이 더 좋고, 봄에는 강화도의 철쭉꽃을 보러 오면 좋고, 겨울은 많이 춥지만 겨울만의 특별한 강화도의 분위기가 있어서 추위를 감수할 수 있다면 강화의 겨울여행도 특별한 분위기가 있는 여행이 될 것입니다.

강화도를 가는 방법 (교통편)
1. 인천공항, 김포공항에서 강화도로 가는 방법.
인천공항이나 김포공항에서 강화도로 한 번에 가는 직통버스는 없고, 단 인천공항의 검암역, 김포공항의 걸포북변역에서 이동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인천공항 1 터미널역 - 검암역으로 가기 (버스 800번, 90번, 70번, 71번)
김포골드라인 (김포공항역) - 걸포북변역 가기 (버스 3000번)

2. 버스로 강화도 가는 방법
    *서울 직행(3000번)
     신촌 - 김포공항(송정역)- 김포고촌-김포터미널-마송-강화
    * 서울 완행버스(88번)
      일산동구- 마두역- 백석역- 풍무역-사우역-장기동-김포대-강화서문
    * 인천버스(70번)
      청라-검암역-검단-구래역-초지대교-전등사-온수리-강화터미널
    * 인천버스(800번)
       인천버스터미널-길병원-인천시청-서구청-검단-양곡-마송-강화터미널
    * 인천(90번)
      부평역-작전역-경인교대역-검암역-완정역-마전역-검단사거리역-구래역-마송-강화터미널


강화도에서 자동차 없이 버스로 여행하는 방법도 있을까?
강화버스터미널에서 강화도 전 지역을 가는 버스를 탈 수 있습니다. 

강화도를 하루 당일 여행과 반나절 여행으로 가볼 만한 곳은?
강화도는 서울이나 수도권을 기준으로 하면 반나절 여행이나 하루 당일 여행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강화도로 가는 길이 자주 막히는 점을 감안한다면, 여유로운 여행을 계획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나절 여행 코스로는 힐링이 되는 강화도의 카페나 유명 맛집을 다녀올 수 있습니다. 
강화도 여행은 테마별, 지역별로 여행 계획을 짜면 더 좋습니다. 강화도는 역사문화, 평화관광, 힐링카페와 먹거리 들로 나뉘어 여행계획을 짜면 좋습니다. 특히 강화도 관광지를 다 돌아볼 생각이라면 1박 2일이나 2박 3일로 여행 동선을 짜보는 것도 좋습니다.

강화도를 자동차로 가는 방법으로 2가지로 북쪽으로 강화대교를, 남쪽으로 강화초지대교를 건너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강화대교로 왔을 때 제일 먼저 볼 수 있는 강화전쟁박물관이나 연미정, 강화읍 주변이 있는데 특히 강화읍 주변 관광지들은 모두 도보 여행이 가능하다는 점이 있습니다.
강화읍에 있는 볼거리 - 대한성공회 강화성당, 고려궁지, 용흥궁, 조양방직, 소창체험관

강화도의 선수포구 후포항 풍경 2


만약 초지대교로 왔을 때 제일 먼저 가볼 수 있는 곳
역사적으로 유명한 초지진, 덕진진, 광성보가 있습니다. 자동차로 이동거리가 짧은 곳이기에 모두 가볼 수 있고 힐링 여행지로 동막해변과 전등사,  스포츠를 좋아한다면 놀거리가 있는 강화씨사이드리조트로 여행동선을 효율적으로 계획해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강화도 가장 북쪽에 있는 강화평화전망대에서 강화도의 남쪽까지 자동차로 이동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대략 50분 정도 소요됩니다.

강화도 여행에 필요한 준비물은?
강화도는 북한과 가까운 섬으로 맑은 날이면 북한이 조망되는 평화전망대와 망향대, 화개정원 전망대가 있습니다. 날씨 좋은 날을 미리 알아보고 가면 멀리 북한땅을 볼 수 있지만 차량운전으로 갈 때 운전자의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교동도의 화개정원 진입 전에 신분증 확인이 필요하고 강화도와 가까이 있는 볼음도와 주문도를 갈 때에도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지금은 거의 모든 사람들이 개인 소지품에 신분증을 필수적으로 가지고 다니기도 하지만, 혹시 깜빡하여 챙기는 것을 잊을 수도 있으니 이런 점을 미리 염두에 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강화도 여행은
1. 여름보다는 봄, 가을이 좋다.
2. 신분증 지참을 해야 한다.
3. 자동차를 두고 강화버스터미널에서 버스를 타고 강화도 전역을 여행할 수 있다.
4. 강화도 가는 길에 주말이나 평일에도 자주 차가 정체되는 편이다. 
5. 강화도는 섬이지만 섬여행을 자동차로 하기 좋은 곳이다. 
6. 강화도에도 유명한 대형 카페나 맛집들이 많이 있다.
7. 아이들과 함께라도 박물관, 유적지, 놀거리로 갯벌체험등을 할 수 있는 곳도 있다.

강화도의 선수포구 후포항의 갈매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