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정보

갤럭시폰 카메라에 있는 프로모드 기능의 용어에 대해 알아보기

길 위 2022. 3. 27. 09:00
반응형

갤럭시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단순한 사진 촬영 기능과 스마트폰의 편리한 자동 촬영 기능만으로 사진을 찍었습니다. 오늘은 스마트폰에 평소 잘 사용하는 기능 말고 다른 어떤 기능들이 있는지 궁금하여 카메라 기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진을 스마트폰으로 찍을 때 때로는 프로모드 기능을 사용하여 사진을 찍기도 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프로모드 기능을 사용해 보고 싶은 생각에 어떤 기능인지 궁금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당연히 스마트폰에 더보기 기능에 추가되어 있는 기능입니다. 일반적으로는 DSLR카메라 또는 미러리스 카메라로만 고화질의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줄 알았는데, 갤럭시 스마트폰의 카메라 기능에서 전문가의 기능과 비슷한 프로모드 기능이 있다는 것. 어떤 기능인지 제대로 알아두면 사진을 찍을 때 한 번쯤 유용하게 쓰일 것 같습니다.

갤럭시 스마트폰 카메라 더보기 기능안에 숨어있는 기능들

스마트폰 카메라 앱 안의 더보기 단추를 누르면 나타나는 프로(카메라 셔터) 모양의 아이콘이 바로 프로모드기능입니다. 그 프로 기능 안에 있는 기능에 대해 알아봅니다.

프로기능안에 있는 기능 아이콘들

처음 보는 것이니 이 기능 단추들이 전부 무엇을 뜻하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우선 기능의 용어부터 알아야겠다는 생각. 그래서 이 단추들이 무엇인지를 알아보았습니다.

<프로 모드 안에 있는 기능들 알아보기>
1. ISO 란
카메라중에는 DSLR이나 미러리스 카메라가 있습니다. 그런 카메라를 사용하신 분들은 알만한 것이 바로 ISO입니다. 이 기능은 이미지의 밝기를 조절하여 어두운 곳에서도 사진을 밝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ISO 아이콘 선택 후 밝기를 밝게/ 어둡게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단 밝게 하면 분명 밝은 이미지 사진을 얻을 수는 있지만 밝으면 밝을수록 눈부심이 심해져 화질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2. A 1/10 란
카메라 셔터모양으로 생긴 아이콘 A 1/10 은 셔터스피드 기능입니다. 셔터스피드는 1초에 셔터가 닫혔다가 열렸다 하는 카메라 셔터의 움직임의 시간입니다. 셔터 스피드를 1/20이나 1/30으로 설정하면 셔터가 닫히는 시간이 늦어지며 빛이 셔터로 들어올 수 있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사진의 밝기가 증가하는 원리입니다. 기능의 장점이라면 사진과 셔터 속도의 값이 빨리 닫히면 찍으려는 피사체의 움직임도 빨리 담아낼 수 있어서 피사체 (가령 나비의 날개짓, 차의 움직임) 등을 마치 멈춘 듯이 잡아낼 수 있습니다.
(사진의 예 : 달리는 오토바이, 달리는 동물의 움직임, 지나가는 자동차, 움직이는 전광판)

반응형


3. AF 란
자동초점 기능 (AF. AUTO FOCUS)입니다. 이렇게 용어를 풀어보면 카메라가 찍으려는 피사체를 자동으로 인식하여 초점을 잡아 주는 기능입니다.
4. WB란
WB 화이트 밸런스 기능 입니다. 화이트 밸런스라는 용어의 의미는 한마디로 말하자면 색온도 맞추기로 이해를 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사진의 이미지에 흰색 균형이라는 기능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 아이콘을 누른 뒤에 설정 값을 올리거나 내리면 되는 기능입니다. 만약 화이트 밸런스 값을 내리면 차가운 파란색이 이미지에 덮이게 되고 화이트 밸런스 값을 높이면 따뜻한 주황색으로 이미지가 덮이게 됩니다. 이 수치에서 알맞은 높이로의 조정으로 인해 화이트 밸런스를 맞추는 것입니다.

<프로모드 기능>은 다른 말로 <전문가 모드>라는 말을 쓰기도 합니다. 처음 비오는 사진을 찍는 공부를 할 때 동영상으로 찾아본 사진공부에서 이 프로모드 기능이라는 말이 나오기에 어떤 기능인지 궁금해서 찾아 보았습니다. 앞으로 좀 더 아마추어인 사진 찍기에서 숙달된 사진 찍기의 길로 가려면 스마트폰 카메라 기능에 있는 여러 사진적 용어들의 의미를 알고 있어야 될 것 같아서 조금 공부를 해보았습니다.

스마트폰의 카메라 기능


단, 갤럭시 스마트폰이라도 폰의 기능적인 사양에 따라 이 프로모드에 있는 기능들이 다릅니다. 보급형 스마트 폰의 경우에는 같은 갤럭시 스마트폰이라 할지라도 프로모드에 있는 기능이 기본적인 기능만 있고, 가격이 높은 폰일수록 여러 가지 카메라의 부가적인 기능들이 많이 들어있다는 것. 보급형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예전 포스팅에 있었던 사진잡티지우기 기능이 없었고, 프로모드에 있는 셔터 스피트 기능 또한 내장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점 유의하시고 만약 생략된 기능이 있을 수도 있다는 점. 같은 갤럭시 스마트폰이라도 아이콘의 기능 수가 다를 수 있다는점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